하동수협



메인으로 가기 > 정보광장 > 특산물

특산물

하동 참숭어-참숭어 오드볼요리 사진

하동의 참숭어는 육질이 단단하여 씹힘성이 좋은 고급 횟감이다

겨울 참숭어에는 기능성 성분인 EPA 및 DHA등의 함량이 많아서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수산물을 많이 먹는 에스키모인, 일본인은 무병 장수하는 국민으로알려져 있으며 생선중에 많이 들어있는 EPA, DHA, 타우린 등의 기능성 성분이 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최고의 생선횟감으로 치는 광어보다 참숭어의 단백질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가을철에 최고의 횟감인 전어와 지방 함량이 비슷하다. 한편, 기능성 성분인 EPA 및 DHA는 전어보다도 높으며 도다리의 8배 및 5배이다.

하동 녹차 참숭어 축제 사진

해마다 10월말경에는 미식가들 사이에 "봄도다리, 가을전어, 겨울 참숭어"로 일컬어지는 하동 녹차 참숭어 축제가 하동 노량에서 열린다.

하동 녹차 참숭어 축제는 하동군 수산업협동조합과 하동군 해수어류양식협회가 주최하며 현재 하동 녹차 참숭어 축제는 올해 제11회를 맞이하며, 축제엔 풍성한 볼거리와 함께 참숭어 고르기대회, 참숭어 요리 맛보기, 참숭어회 염가판매 등 먹을거리.볼거리도 풍부하게 선보이며, 현지에서는 참숭어회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참숭어의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소비를 촉진하고 판로를 확보키 위해 해마다 열린다.

부경대학교량식품공학과내 생선회 발전영구회측에 따르면 생선은 1년 4계절을 통해 지방 함량의 변동이 있으며 지방함량이 가장 많은 계절이 맛이 제일 좋은 제철로 "봄 도다리 가을전어"란 도다리는 봄에 전어는 가을에 지방함량이 가장 많아 맛이 제일 좋다.

겨울 참숭어는 가을 전어와 비슷한 함량의 지방을 갖고 있으며 기능성 성분인 EPA와 DHA의 함량은 오히려 전어보다 많을 뿐 아니라 생선회를 씹을 때 쫄깃쫄깃한 육질의 맛은 광어의 1.76배, 우럭의 1.66배로 겨울철 최고의 생선횟감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단 정보

경남 하동군 금남면 노량해안길 24 하동군수협 / TEL 055-883-9710~2 / FAX 055-884-1115 Copyright(c) 2012 하동군수협 All right reserved.